에어부산 BX391편에서 발생한 화재 사고로 인해 기내 반입 물품, 특히 보조배터리의 안전 문제가 뜨거운 논란이 되고 있습니다. 🚨 기내 선반에서 시작된 화재라는 탑승객들의 증언과 더불어, 사고 원인으로 리튬 배터리가 지목되고 있는데요. 이와 같은 사건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며, 국내외적으로도 유사한 사례가 꾸준히 보고되고 있다고 합니다
사건 개요
📍 발생 시간: 28일 밤 10시 15분
📍 발생 장소: 기내 뒤편 수하물 선반(오버헤드빈)
📍 발화 원인: 보조배터리 발화 가능성 제기
📍 대피 시간: 약 30분
📍 부상자: 3명
✅ 탑승객 증언에 따르면, 화재는 기내 뒤쪽 선반에서 시작되었으며, 이 과정에서 승무원이 ‘배터리!’라고 외치며 화재 원인을 지목했습니다.
✅ 연기가 퍼지자 승객들은 패닉에 빠졌고, 비상구를 열고 슬라이드를 펼쳐 탈출하는 과정에서 부상자가 발생했습니다.
✅ 일부 승객이 기내에서 수하물을 챙기려 하면서 대피가 지연되었고, 이로 인해 혼란이 가중되었다는 증언도 나왔습니다.
1월 28일, 김해공항에서 홍콩으로 출발하려던 에어부산 여객기에서 화재가 발생했습니다. 목격자에 따르면, 기내 수하물을 보관하는 선반(오버헤드빈)에서 '타닥타닥' 소리가 난 뒤 연기와 불똥이 관찰되었다고 합니다. 이를 통해 화재 원인이 보조배터리일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습니다.
🔋 반복되는 보조배터리 화재
이번 사건뿐만 아니라, 보조배터리로 인한 기내 화재 사고는 국내외에서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 2023년 1~2월 - 대만, 필리핀 항공기 화재 사고
🔸 승객의 보조배터리 폭발 → 좌석 화재 발생
🔸 한 항공편은 긴급 회항, 다른 항공편은 이륙 지연
📅 2023년 4월 - 아시아나항공 OZ8913편 (김포 → 제주)
🔸 오버헤드빈(기내 선반)에 있던 보조배터리에서 화재 발생
🔸 승무원이 즉각 진화 → 승객 273명 무사히 제주 도착
📅 2023년 12월 12일 - 에어부산 BX142편 (김해 출발)
🔸 탑승객의 보조배터리에서 연기가 발생
🔸 승무원이 소화기로 진압 → 승객은 손 화상
🔸 모든 승객 하차 후 대체 항공편 투입
📅 2024년 1월 28일 - 에어부산 BX391편 (김해 → 홍콩)
🔸 기내 수하물 선반에서 화재 발생 → 보조배터리 발화 가능성 제기
🔸 승무원이 "배터리!"라고 외치며 원인을 지목
🔸 승객 3명 부상, 비상 슬라이드 대피
🚨 리튬 배터리는 물리적 충격이나 온도 변화에 민감하여 폭발 위험이 높은 만큼, 이에 대한 보다 철저한 관리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오고있습니다
⚠️ 현재 보조배터리 기내 반입 규정, 문제없나?
현재 항공법상 리튬 배터리는 위험물로 분류되어, 일정 기준을 충족해야만 기내 반입이 가능합니다.
🔹 기내 반입 가능 기준
✔️ 리튬이온배터리: 100Wh 이하 (100~160Wh는 항공사 승인 필요)
✔️ 리튬메탈배터리: 리튬 함량 2g 이하
✔️ 보조배터리는 위탁수하물로 부칠 수 없으며, 반드시 기내 휴대만 가능
하지만, 문제는 기내 휴대의 의미입니다. 전문가들은 기내 휴대의 본질은 승객이 직접 물건을 관리하는 것이라며, 선반에 올려놓는 것은 기내 휴대가 아니라고 지적합니다.
🚫 즉, 보조배터리를 기내에 반입하더라도 선반이 아닌 탑승객이 직접 소지해야 한다는 규정이 필요하다는 것!
💡 규제 강화 가능성
✅ 오버헤드빈(기내 선반) 보관 금지 → 승객이 직접 소지해야 할 수도
✅ 보조배터리 기내 반입 기준 강화 → 추가 인증제 도입 가능성
✅ 승객 대상 배터리 안전 교육 및 안내 강화
💬 네티즌 반응은?
🟢 반입 규정 강화 찬성파
- "보조배터리 사고 너무 자주 일어나네. 이제는 진짜 규정 바꿔야 할 듯"
- "배터리 반입 용량 기준을 더 낮추거나, 선반 보관을 금지해야 할 것 같다"
- "리튬배터리 화재가 위험한데도 사람들이 너무 안일하게 생각하는 듯"
🔴 반대 의견
- "요즘 시대에 배터리 없는 전자기기가 어딨나? 모든 걸 막을 순 없을 듯"
- "항공사도 철저히 관리하겠지만, 100% 화재 방지는 현실적으로 어렵지 않나?"
- "전자기기 배터리는 필수인데, 너무 규제를 강화하면 불편해질 것 같다"
🚨 기내 화재 시 수하물을 챙기면 안 되는 이유
이번 화재가 발생하자 일부 승객이 기내에서 수하물을 챙기려 하면서 대피가 지연되었고, 이로 인해 혼란이 가중되었다는 증언이 나왔는데요
✔️ 화재는 순식간에 확산 → 몇 초라도 지체되면 치명적
✔️ 통로가 막히면 대피 자체가 불가능 → 대형 인명 피해 가능
✔️ 슬라이드가 훼손될 위험 → 수하물이 슬라이드를 찢을 수도 있음
💬 전문가 경고:
"수하물을 챙기는 순간, 대피가 지연되고 생존율이 급격히 낮아진다. 작은 짐이라도 모두 버리고 탈출하는 것이 원칙."
🔴 실제 사례
2019년 러시아 여객기 화재 사고(사망자 41명)에서도 일부 승객이 수하물을 챙기느라 탈출이 늦어지면서 많은 인명 피해가 발생한 바 있습니다.
🛑 기내 화재 발생 시 대피 요령
✅ 연기가 발생하면 즉시 대피 준비
✅ 승무원의 안내에 따라 질서 있게 움직이기
✅ 비상 탈출 시 수하물 절대 챙기지 않기
✅ 슬라이드 이용 시 몸을 낮추고 신속히 탈출
✅ 대피 후 안전한 장소로 신속히 이동
🚨 "짐 챙기는 몇 초가 생사를 가른다!" 🚨
얼마전 항공사고 관련 가슴아픈 일이 있었는데,
또 이런 사고들을 뉴스로 접하고 많이 놀랐습니다..
지금 가장 큰 원인이 선반위에 보조배터리로 지목되고있는데요
이번 사건을 계기로
보조배터리의 기내 반입 규정을 더욱 강화해야 한다는 의견과
현실적으로 배터리를 완전히 금지할 수는 없다는
반대 의견도 나오고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보조배터리는 승객이 직접 관리해야 한다"고 강조하고있습니다 "만약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했다가 화재가 발생하면 초기 대응이 어려워질 수 있다"고 지적했는데요
여러분들은 어떻게 생각하시나요?
기내 반입 규정 강화를 찬성 하시나요~~?
아니면 이미 반입 기준이 있고 승객이 주의하면 충분하기때문에 현재 규정을 유지하는것이 좋다고 생각하시나요?
이런일이 발생해서는 안되겠지만,
만약 화재가 발생하면 수하물을 절대!!! 절대~ 절대 챙기면 안된다고 해요
무조건 빠르게 대피하는게 중요하다고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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